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관속 '시한폭탄' 혈전 예방하는 방법

이슈, 생활

by 6¥5%8&9@2 2021. 3. 31. 09:34

본문

반응형

혈관속 '시한폭탄' 혈전 예방하는 방법

혈전예방법

혈액이 뭉쳐져서 생긴 덩어리인 혈전은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언제, 어떤 문제를 유발할지 모르는 '혈관속 시한폭탄'이다.

 

혈전이 뇌·심장 혈관을 막으면 생명을 앗아가거나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뇌경색·심근경색이 올수있고, 하체의 정맥이 막히면 다리가 붓고 통증이 생기는 심부정맥혈전증, 혈전이 폐혈관을 막으면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색전증 등이 생긴다.

 

 

◇혈전 생긴 부위 따라 증상 다양

 

혈전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

 

혈액속에는 혈전생성인자와 혈전조절인자가 있어서, 혈전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균형을 이룬다.

 

그런데 운동 부족·음주·흡연·스트레스·안 좋은 식습관 등의 영향을 받아 이 균형이 깨지면 혈전이 과도하게 생성된다. 혈전은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거나 혈관벽에 쌓이는데, 이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면 '혈전증'이라고 한다.

 

혈전증은 크게 동맥혈전증과 정맥혈전증으로 나눌수 있다.

 

혈전이 동맥과 정맥중 어느 부위의 혈관을 막았는지에 따라 질병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혈전이 동맥에서 문제를 일으키면 대부분 응급 상황이 벌어진다. 뇌경색, 급성심근경색, 급성말초동맥폐쇄증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할수 있고, 괴사가 일어나 팔·다리를 절단해야 할수도 있다.

 

혈전이 정맥을 막으면 몸 곳곳에 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지 못하면서 울혈이 생긴다.

 

다리나 온몸이 붓고, 소변량이 줄거나, 혈뇨를 볼수 있다. 심해지면 복수가 차거나 실신·발작·흉통 등을 겪으며, 사망 위험도 있다.

 

유럽에서는 매년 심부정맥혈전증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교통사고·에이즈·유방암·전립선암 사망자 수를 모두 합한 것의 세 배에 달한다고 한다.

 

 

◇60세 이상은 혈전증 고위험군

 

▷60세 이상 ▷암 치료 중인 환자 ▷출산 후의 여성 ▷수술후 움직이기 힘든 사람 ▷흡연자 ▷비만인 사람 ▷수분 섭취가 부족한 사람 등이다.

 

여기에 해당하면서, 부종·흉통·호흡곤란 등을 지속적으로 겪는 사람이라면 혈전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혈전은 혈관 초음파나 MRI 등으로 진단한다.

 

진단한 후에 혈전이 많고 이로 인한 증상이 있다면 혈전용해제나 항응고제 등을 6개월 이상 복용할 것을 권한다.

 

심하면 스텐트 삽입술, 혈전 제거술 등을 받기도 한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혈전증 위험 커

 

혈전은 생활 습관에 따라 잘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90분간 앉아있으면 다리의 혈류가 반으로 줄어 혈전 생성 위험은 두배로 높아진다.

 

따라서 혈전을 막으려면 한자세로 오래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앉거나 누워있을때 자세를 자주 바꾸고, 한시간에 한번씩 다리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은 안 입는게 좋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