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남이 우리의 인생을 만든다.

이슈, 생활

by 6¥5%8&9@2 2021. 1. 31. 09:03

본문

반응형

 만남이 우리의 인생을 만든다.

만남이 우리의 인생을 만든다.

사람이 한 세상을 살면서 깊은 만남을 갖는 사람은 불과 10여 명도 안 되는것 같다. 열손가락으로 셀정도의 극소수의 사람과 깊은 만남을 우리는 가질 따름이다.

 

 

 

나를 낳아준 아버지와 어머니, 핏줄기로 얽힌 2, 3명의 형제 자매, 그리고 아내 또는 남편, 나의 분신인 2, 3명의 내 아들과 딸들, 그리고 막역한 2, 3명의 지기(知己), 사숙(私淑)하는 은사님 한두분, 그리고 사랑하는 연인 한둘과 가까운 친척 2, 3명, 그밖에 어떤 인연으로 얽힌 한두명의 선배 또는 은인, 인간이 이 세상에서 만나는 사람중에서 가장 가까운 이는 이런 범위 이런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 밖의 만남은 모두 옅은 만남이요, 일시적인 만남이요, 피상적인 만남이요, 만나나 마나 한 만남들이다. 10여명의 사람과 우리는 깊은 실존적인 만남을 가질 따름이다.

 

리는 그 10여 명의 사람을 신이 내게 주신 은혜요, 선물이요, 운명으로 생각하고 소중하게 여기고 극진하게 대해야 한다. 그것은 불교적 표현을 하면전생의 한량없이 깊은 인연이다.

 

 

 

길가에서 옷자락 한번 스치고, 얼굴을 잠깐 보고 지나쳐 버리는 무연의 중생들이 많다. 그들은 나와 아무 깊은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야말로 남남이다. 그러나 그런 하잘것 없는 인연도 전생에 5백번 만난 사람이라야 그것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한지붕 밑에서 한솥의 밥을 먹으면서 일생동안 같이 살아가는 부모 자식, 아내, 형제 자매는 아마 전생에서 수억번 만난 깊은 인연의 결과요, 산물일 것이다. 우리는 전생의 기억은 없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하면 내가 만나는 사람은 더욱 소중하게 여기게 된다. 전생에서 만났던 친구를 금생에서 또 만나는구나, 하고 다정다감하게 생각하지 않을수 없다.

 

 

 

우리는 10여 명의 인간과의 깊은 만남 이외에 고인(古人)들과의 두터운 정신적 만남을 갖는다.그것은 주로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독서는 옛사람과의 깊은 정신적 만남이다. 만일 책이 없다면 우리는 절대로 그분들과 정신적 만남을 가질수가 없다.

 

 

 

시공을 초월하여 동서고금의 위인들과 깊은 정신적 만남을 갖는 길은 오직 책을 통해서 뿐이다. 그러므로 책처럼 위대한 것이 없다. 누구나 고인(古人)들과 깊은 정신적 만남을 갖는다. 

 

그것도 인생의 큰 인연이다. 서로 인연이 깊었기 때문에 그 분을 좋아하고 그 어른의 말에 감명을 받는 것이다.

 

 

인생은 너와 나의 깊은 만남이다. 만남처럼 소중한 것이 없고, 만남처럼 뜻깊은 것이 없다.

 

만남이 우리의 인생을 만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